콜롬비아

커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나라는 아마 콜롬비아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콜롬비아를 커피의 원산지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다. 콜롬비아에는 19세기 초 프랑스로부터 베네수엘라를 거쳐 커피가 도입되었는데, 지금은 세계 2위의 커피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마일드의 생산량은 세계 1위이다. 현재 연간 생산량은 약 76만톤이다.

당나귀와 후안 발데즈
콜롬비아 커피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 아마 로고 마크일 것이다. 당나귀와 망토를 걸치고 서 있는 콧수염 난 아저씨, 콜롬비아 원두를 사용한 커피에는 항상 이 마크가 그려져 있는데 이 마크는 실재 콜롬비아의 커피 재배 농부를 모델로 한 것이라고 한다. 차가 다니기 불편한 안데스 산맥을 통해 수확한 커피를 수송하고자 지금도 당나귀를 이용하고 있는데 바로 그 당나귀와 커피를 수송하는 농부들이 콜롬비아 커피의 상징이 된 것이다. 이 로고는 <당나귀와 후안 발데스 아저씨>라고 불려진다. 후안 발데즈(Juan Valdez)라는 가공 인물의 본명은 카를로스 산체스로 수십 년간 콜롬비아 커피 광고 모델 및 홍보 요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F.N.C.
콜롬비아 커피를 이야기하다 보면 자주 듣게 되는 말이 F.N.C.이다. 콜롬비아 커피 생산자 연합회 (Federation Nacional de Cafeteros de Colombia)의 약자로 수천명의 콜롬비아 커피 소작농들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1927년 결성되었다. 비영리, 비정치 기구로 조합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콜롬비아 커피의 품질 개선, 판매촉진 및 커피 생산자의 생활수준 향상이 이들의 주된 임무이다. 커피는 수출 전에 FNC의 하부기관인 Almacafe의 품질 검사를 받고 수출 등록서를 발부 받은 후 수출된다.

Tinto
콜롬비아 사람들은 주로 틴토(Tinto)라는 에스프레소처럼 아주 진하고 강한 커피를 즐겨 마신다.

콜롬비아 커피 일반(품종, 외관, 맛, 생산지 등)

콜롬비아 커피의 품종은 아라비카가 대부분이다. 대부분이 사람의 손에 의해 선별적으로 수확되며, 습식법으로 가공되고 기계로 분류된다. 원두 색깔은 녹청색으로 외관이 균일하고 타원형이며 납작하다. 잘 볶은 콜롬비아 커피는 뛰어난 산미와 매우 좋은 농후감을 가지고 있으며 부드러운 맛과 풍부한 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 볶음 정도에 따라 특징적인 향이 올라오는데 중배전의 경우에는 nutty라고 하는 고소한 땅콩류의 향이, 강배전의 경우에는 smoky라는 독특하면서도 강한 커피 향이 잘 발현된다.

커피 생산지로는 Antioquia, Condinamarca, Tolima, Caldas, Santandar, Norte de Santander, Cauca, Magdalena, Valle del Cauca, Boyacra, Narino, Huila 등이 알려져 있다. 지역에 따라 수확시기도 달라 10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가 전체 수확량의 약 25%, 4월부터 7월까지가 약 75%를 차지한다. 전체 생산량은 현재 약 76만톤 정도이다.

일반적인 콜롬비아 원두는 단지 크기에 따라 크고 균일한 것은 Supremo(Screen 17 이상이 80% 이상), 상대적으로 작고 다소 불균일한 것은 Excelso(Screen 14 이상)로 분류된다. Supremo의 경우 맛이 항상 Excelso보다 좋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대체로 일정한 맛을 가지고 있고, 원두의 크기도 일정해 균일한 배전이 가능하고 따라서 외관이 균일해 보임에 따라 원두커피용으로 주로 사용되며 특히 단일종으로 많이 사용된다. Excelso는 결점수와 원두의 크기에 따라 다시 Klauss, Europa, Scandinavie, Americano 등의 Type으로 분류된다. Maragogype은 일반 콜롬비아 원두보다 2배 정도 큰 원두로 가격은 매우 높지만 별다른 장점이 없어 수요가 줄고 있으며 따라서 생산량도 현저히 줄고 있다. 상업적인 명칭은 생산지별로 각각 이름 붙여지는데 농산물이기 때문에 약간씩 맛과 향에 차이가 있다. 특히 Medellin, Armenia, Manizales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는 약자로 M.A.M.S.로 불리는데 품질이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Tolima, Libano, Cauca, Popayan, Neiva, Narino, Girardot, Honda, Bogota, Cucuta, Ocana, Bucaramanga, Santa Marta, Sevillo, Cumbre, Cali 등이 있다.